매일하루 건강상식

양날의 칼 '소금' 1편

양날의 칼 '소금' 1편

예능에서 '빛과 소금'이라는 단어는 귀한 손님을 지칭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빛과 소금처럼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소금은 귀하고 필수적인 것을 표현하는 데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실제로도 인간의 삶에 매우 중요한 물질입니다. 소금 없이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물론 염분 섭취를 피해야 하는 환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중단하기도 하지만 생리학적으로 우리 몸에는 염분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최근 많은 전문가들은 소금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니 적게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소금 섭취가 몸에 얼마나 나쁜지를 보여주는 연구 결과는 수없이 많습니다. 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에 발표된 연구도 이러한 내용을 밝히고 있습니다. 이 연구는 과도한 염분 섭취가 혈압 상승과는 관계없이 혈관, 심장 및 신장 기능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도한 염분 섭취가 고혈압을 유발하고 혈관과 심장 기능을 저하시킨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소금 섭취는 혈압 상승과 관련이 없었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며 염분 과다 섭취로 혈압이 상승하는 나트륨 민감성 체질과 내염성이 적은 체질이 있으나 이는 일반적인 경우는 아닙니다. 다만 염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혈관 내부의 내피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혈관 내피세포는 응고, 혈소판 부착 및 면역 기능과 같은 다양한 과정에 관여합니다. 심실 비대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몸 전체에 혈액을 공급하는 좌심실의 근육 조직이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심혈관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닙니다. 나트륨은 뇌에도 영향을 미쳐 교감 신경계를 민감하게 만듭니다. 교감신경이 예민해지면 근육수축 등 다양한 자극에 불필요하게 반응할 것이고, 이것은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신체 기관의 활동을 제어하는 ​​교감 신경계를 제어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전 연구와 마찬가지로 이 연구 결과는 과도한 나트륨 섭취가 심혈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또한 당신이 건강을 걱정한다면 최대한 짠 음식을 먹지 않도록 노력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소금을 먹지 말아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