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하루 건강상식

똑똑한 물마시기

똑똑한 물마시기

▶ 우리 몸에서 물의 역할
- 신체의 신진대사를 돕습니다.
- 산소를 운반하고 체온을 조절합니다.
- 과잉 성분을 배설하고 체액을 조절합니다.
-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 위를 깨우는 물 한 잔
모든 음식은 물에 녹고 흡수됩니다. 또한 위나 장과 같은 소화 기관은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을 필요로 합니다. 아침에 찬물 한 컵을 마시면 몸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할 수 있으며, 찬물은 위를 부드럽게 자극하고 소화기 계통을 활성화시킵니다. 이 자극은 위를 깨우라는 신호로 이 상태에서 식사를 하면 소화액이 충분히 분비되어 소화와 배설이 원활히 이루어집니다.
물은 위액을 중화시키고 속 쓰림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물은 자연적으로 중성이지만 공기 중의 산소는 물에 용해되어 약산성이 됩니다. 따라서 위액을 희석하면 위장에 대한 자극을 줄이고 속 쓰림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설사 시에는 따뜻한 소금물과 설탕물 섭취
설사를 하면 몸은 수분을 잃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물과 미네랄을 보충하는 것이며, 충분하지 않을 경우 근육 경련이 발생합니다.
또한 심장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우선 따뜻한 물에 소금과 설탕을 조금 넣어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설탕과 소금을 넣는 이유는 설사로 인해 식사를 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공급하고 위와 장에서 수분과 미네랄이 더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 혈액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물
체내의 혈액이 깨끗하지 않으면 노폐물이 잘 배출되지 않아 면역계에 문제가 생기고,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를 맑게 하는 음식을 먹는 것 외에도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물은 최고의 해독제
술을 마시면 알코올이 즉시 열로 전환되어 몸을 따뜻하게 하고, 피부의 혈관이 확장되어 열을 발산합니다. 술을 마신 다음 날 갈증을 느끼는 것은 이 열을 방출하기 위해 인체의 보이지 않는 물이 빠져나갔기 때문입니다. 이때 물을 마셔주면 신진대사의 저하를 막을 수 있습니다.